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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영의 "고~" 의 연구. 자료설명
1 ‘고향’ 개관„ 이기영의 ‘고향’ 인물 연구에 대해서… 작가 의식 속에서 인물 연구†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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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영의 "고~" 의 연구. 자료의 목차
1 ‘고향’ 개관„ 이기영의 ‘고향’ 인물 연구에 대해서… 작가 의식 속에서 인물 연구† 갈무리
본문내용 (이기영의‘고향’연구~‘고향’연구.hwp)
‘고향’을 보면서 진보적 인물, 보수적 인물, 중도적 인물로 나누는 것은 편의주의 발상 임을 위에서 논했다. 인물상을 나누는 것은 어디까지나 다시 작가로 돌아가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작가 의식 속에 인물을 꺼내어 정립해야 하는 것이다. 또 모든 인물과 사건의 흐름은 이기영의 소설 구조와 그의 삶에 연관지어 볼 수 있다. 김희준의 탄생이 자신의 허물을 벗는 것과 같았다는 고백을 다시 볼 이유이다. 
 위에서 살펴 보지 않았지만 방개를 통해서도 몇 가지 분석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방개는 안갑숙과 비슷한 절차를 거쳤다. 처음에 사회 발전에 무지한 여성에서 공장을 다니며 변모하여 새일꾼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그들의 공통점이다. 그러나 방개나 안갑숙의 변화가 과연 사회 변화의 시대적 사명을 띠고 노동자 농민 연대에 나선 것인가는 의심의 여지가 다. 그들이 만약 인동이나 김희준이 아닌 다른 형태의 농민과 연대에도 그만큼 적극적이었을까 하는 의문이 뒤따른다. 연애와 연대 사이에 걸쳐진 운명은 위태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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